티스토리 뷰

[차대번호조회 간단히 해결]



안녕하세요. 차대번호조회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대번호는 차량의 고유 번호를 말하는데요. 차대번호도 주민번호와 같이 자리수별 의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제작회사별 차대번호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네이버에서 "블루멤버스"를 검색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조회됩니다. 해당사이트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상단의 "차량관리 서비스"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하단 메뉴가 표시됩니다. 하단 메뉴중 "사양조회"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차대번호 17자를 입력 후 조회를 하시면 해당 차량의 차종명과 판매 가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네이버에서 "레드멤버스"를 조회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조회됩니다. 해당사이트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해당 사이트 우측 상단에 "고객 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시면 하단에 "차량사양조회" 메뉴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차대번호를 입력 후 조회하시면 차종명 및 가격이 조회됩니다.




3. 외제차 차대번호 조회

네이버에서 "vin decoderz"를 검색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조회됩니다.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VIN number를 입력 후 조회하시면 해당 차량정보가 조회됩니다.



참고로 차대번호 17자리에 의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번재 자리 : 국제지정 국적표시 (K : 한국)

2번째 자리 : 제작사에게 부여한 국적표시 (L:대우, M:현대, N:기아..)

3번째 자리 : 차동차 종별

4번재 자리 : 차종(차량의 형식기준)

5번재 자리 : 차체 형상

6번째 자리 : 세부차종 (승용차는 등급, 기타는 용도별)

7번째 자리 : 안전벨트위 고정개소(승용차의 경우), 제동장치의 형식(공기식, 유압식 등) : 승용차 이외의 경우, 기타 특성

8번째 자리 : 원동기(배기량별로 구분)

9번째 자리 : 타각의 이상 유무 확인

10번째 자리 : 제작년도(제작년도별 각자부호로 표시)

11번째 자리 : 제작공장의 위치

12~17번재 자리 : 제작 일련번호


지금까지 브랜드별 차대번호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 구매시 차대번호로 조회해보시고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