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확정일자 인터넷등기소에서 간편하게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확정일자 인터넷등기소에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증금에 대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전입신고를 통해 확정일자를 받아놔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등기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 기간은 일과 시간에 가기에는 어려움이 많은데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간쳔하게 확정일자 받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대법원등기소 사이트 접속

네이버 사이트에서 "대법원등기소" 검색을 하시면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가 조회 됩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확정일자 메뉴 이동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메인화면 입니다. 상단에 "확정일자"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로그인은 필수이므로 회원가입을 진행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확정일자 신청 절차

신청 절차입니다. 신청 절차는 위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작성 및 제출하기" 버튼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4. 신청서 작성(신규)

기본으로 현재 신청서 작성중인 신청서현황이 조회됩니다. 신규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5. 신청서 작성 - 기본정보

처음으로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기본구분 항목은 신규 및 재계약 여부를 선택 후 부동산 구분을 선택합니다. 집합건물의 경우 "건물명칭", "건물번호", "내지지번"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다음은 주택소재지주소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도로명주소가 처음보입니다. 다음으로 부동산 등기 소재지 확인 입니다. 부동산검색 버튼을 클릭해서 부동산등기 연계를 반드시 실행해야 다음단계로 진행됩니다. 최초 작성 후 1개월이 경과한 신청정보는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부분을 선택 후 저장 후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6. 신청서 작성 - 계약정보

두번째로 게약정보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계약정보는 부동산에서 계약시 명시한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임대인 및 임차인 정보를 각각 입력 후 입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임차인 등록시 회원 가입시 입력하신 내용과 동일한 경우 "로그인 정보 이용" 버튼을 클릭하여 쉽게 입력 가능합니다. 모두 입력 후 저장 후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7. 신청서작성 - 신청인정보입력

세번째로 신청인정보 입력입니다. 신청인 정보는 기본적으로 로그인 한 사용자 정보를 보여주며, 그 외 케이스의 경우 위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계약증서파일첨부 하신 후 작성확인 및 완료 버튼을 눌러 신청하시면 신청이 완료 됩니다. 


신청처리내역 화면에서 처리상태 및 확정일자 정보를 확인가능하며,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취하신청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확정일자 인터넷등기소에서 간편하게 신청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방문하여 확정일자를 받지 못하신다면 인터넷으로 통해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