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트 관리비 조회]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09년도에 공동주택 관리비의 투명성 제고 및 건전한 관리문화 정착도모를 위해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비 등과 유지관리이력, 입찰정보, 회계감사보고서 등 공동주택관리 정보를 공개해야 되는 법이 마련되어 관리비 공개 홈페이지가 운영 되고 있습니다.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 또는 중앙(지역)난방방식 공동주택, 주택이 150세대 이상인 주상복합아파트의 경우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으로 관리비를 공개해야 합니다. 해당 기준의 아파트의 경우 관리비를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네이버에서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조회하면 해당 사이트가 조회됩니다.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우리단지관리비 메뉴로 이동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메인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관리비정보"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서브 메뉴가 표시됩니다. 서브메뉴중 "우리단지관리비" 메뉴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로 이동합니다.


3. 우리단지 관리비 - 조회방법

우리단지 조회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번째 방법은 지도에 표시된 시도을 선택하는 방법 입니다. 시도을 선택하시면 해당 시도에 있는 구군정보가 표시되면 해당 구군정보를 지도에서 선택하시면 해당 지역이 지도에 표시되며 우측에 아파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2번째 방법은 법정동 및 도로명 주소로 아파트를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4. 우리단지 관리비 - 조회결과

위에서 설명드린 조회방법으로 조회한 결과 화면입니다. 조회된 아파트 목록이 우측에 표시됩니다. 조회된 단지명을 클릭하시면 관리비 상세정보가 조회됩니다.



5. 우리단지 관리비 - 상세내역

관리비 상세내역으로 통계, 월별(단가), 월별(합계), 연도별(단가), 연도별(합계) 정보가 표시됩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관리비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소개해 드린 정보 이외에 전국 및 시도 평균 비교 및 특정 단지와 비교 기능도 있으시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