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사례로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사례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기본법의 소비자분쟁의해결 항목을 찾아보시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가 신속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관련기구의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에서 피해구제 사례 및 신청을 할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소비사조보호원 홈페이지 접속

네이버에서 "한국소비자보호원"을 검색하시면 해당사이트가 조회됩니다.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2. 피해구제사례 메뉴이동

메인화면 중앙에 "피해구제사례" 배너광고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피해구제" -> "피해구제정보" 메뉴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3.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조회

피해구제 사례 정보를 조회하는 화면입니다. 상단에 품목별로 버튼이 보입니다. 기본은 전체로 선택되어 있으며 자신이 조회하고 싶은 품목을 선택하시면 2번에 선택하신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가 조회됩니다. 키워드 입력을 통해 세부적으로도 조회도 가능합니다.




4. 피해구제 사례 확인

저는 사고차량을 속여 중고차를 판매한 경우에 대해서 확인 해보았습니다. 질문과 답변이 있으며 해당 내용을 통해 자신이 보상을 받을수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자동차 뿐만 아니라 식품, 보건/의료, 주거/시설, 가전/생활, 의류세탁, 정보통신 기타등등.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상담신청 메뉴 이동

사례를 확인하였으나 사례가 없을경우 상담신청을 통해 상담 후 피해구제 신청이 가능한데요. 해당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피해구제 메뉴의 서브메뉴인 피해구제신청 메뉴로 이동합니다.



5-1. 상담신청

상담신청 화면으로 전화상담, 인터넷 상담, 방문 상담, 외국인 상담에 대해서 안내 및 관련페이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사례로 확인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자와 말다툼하며 스트레스 및 짜증 내지 마시고 해당 사이트를 통해 피해를 구제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